어린이 약시검사

약시는 시력발달이 끝나기 전에 교정해야 합니다.
만 3세 이하 어린아이는 스스로 눈이 나빠졌는지 인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부모님의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어린이 약시검사, 왜 해야 할까요?

시력 발달이 완성되는 만 7~8세 시기에 난시, 원시, 심한 난시 등이 있으면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 안경을 쓰거나 라식과 같은 시력교정 수술을 하더라도 교정시력이 1.0이 나오지 않는 약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소아 시기에 조기검진을 통해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시력이 1.0이 나오지 않으면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불편할 뿐만 아니라, 직업선택에서도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파일럿이나 의사처럼 정밀한 작업이나 수술하는 직업은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 약시,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만 3세 이하의 어린아이는 자신의 시력이 나쁜 줄 모릅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알아차릴 수 있는 약시 증상들을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을 심하게 찡그리는 경우
고개를 기울이거나 옆으로 보는 경우
눈꺼풀이 쳐져있는 경우
시선을 고정하지 못하는 경우
※ 약시 증상을 그대로 두거나 시기를 놓치지 않고 조기에 발견하여 두 눈 모두 건강한 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릴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흐릿하게 보며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약시는 유전에 영향을 받습니다.

부모님이 심한 근시, 원시, 난시가 있거나 어릴 때 약시였을 경우 아이도 굴절이상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조기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시는 어떤 문제를 일으킬까요?

아이의 시각 정보는 감각과 뇌를 자극하여 발달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시력에 문제가 발생하면 눈뿐만 아니라 뇌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조기검진을 받으면 무엇이 좋을까요?

약시는 왜 어릴 때 교정해야 하나요?

약시는 사시, 원시, 심한 난시와 같은 이유로 망막에 적절한 시자극이 주어지지 못해서 생기게 됩니다. 약시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자극을 주기 위해서 사시, 원시, 심한 난시를 교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력이 완성되는 7~8세 이후에는 약시 치료를 해도 경과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적어도 5세 정도에는 약시검사 및 사시 검사를 해서 눈 상태를 파악하고, 6개월마다 정기검사를 해서 시력 변화 및 사시가 진행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림치료

좋은 눈을 일정한 시간 동안 방법으로 가려줌으로써 상대적으로 약한 눈을 더욱 많이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처벌치료

정상적인 눈에 시력을 감소시키는 약을 투여하여 약한 눈을 주로 사용하게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보스안과 어린이 약시검사, 무엇이 다른가요?

대표 원장 검안

대표원장이 직접 검안하여 안경처방까지 원스탑으로 진행합니다.

※ 올바른 시력 교정을 위한 처방을 위해서는 정확한 검안이 기본입니다. 보스안과는 대표원장이 직접 신중하게 검사합니다.

사시 검사 진행

어린 아이의 경우, 본인도 모르게 사시 때문에 어지럽거나 겹쳐보이면서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불편함을 제대로 표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사시검사를 진행합니다.

조절 마비 검사 후 안경 처방

처음 안경을 맞출 때는 근시, 난시의 상태를 파악하고 안경을 처방하기 위해 조절마비검사를 하게됩니다. 조절마비제 점안 후 2~3일정도 가까운 것이 잘 안보이게 되고 병원을 2번 찾아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정확한 안경 처방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 시력 발달이 완성되기 전에 받는 정확한 교정 치료가 평생 시력을 좌우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시력 변화를 관찰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안과
소아안과
백내장/노안
눈 건강검진
시력교정
안구건조증
노인성 쌍꺼풀
커뮤니티